지리/기후
북마리아나 제도연방은 15개의 마리아나 섬들 중 1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15번째가 괌 Guam으로 미국령으로 별도로 관리되며 섬 중에서 최남단) 남북으로 거의 645km에 걸쳐있다.
이 중 사이판이 본 섬으로 마닐라(Mannila)에서 서쪽으로2660km, 파푸아 뉴기니(Papua New Guinea)의 포트모레스비(Port Moresy)에서는 북쪽에서 2730km, 하와이 호놀룰루에서는 서쪽으로 5980km 떨어져 있다.
괌(Guam)은 로타(Rota) 남서쪽으로 80km가량 떨어져 있는 북부 마리아나 제도의 최남단에 있는 섬이다.
마리아나 제도(the Mariana Islands)는 태평양과 필리핀해(Philippine Sea) 사이를 나누는 분기점이다.
마리아나 제도 바로 동쪽으로 세계에서 제일 깊은 곳으로 알려진 마리아나 해구 Mariana Trench(11,775m)가 있다.
가장 큰 섬인 사이판은 면적이 120 sq km이고 제일 작은 섬인 Farallon de Medinilla는 크기가 0.5sq mi 이하이다(North Maug Island가 더 작지만 이는 이웃해 있는 섬 두개와 합한 크기를 계산한다.
세 섬 모두 바다 밑 화산 섬의 일부분이다).
섬 대다수는 바다 밑 화산 작용으로 만들어졌고 이 중 몇몇은 여전히 화산 활동이 진행 중에 있다.
사이판 북쪽으로 565km 떨어진 Pagan은 1984년과 1988년 화산 폭발이 있었다. 또한 지진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데 일례로 1990년 아나타한(Anatahan)을 강타했던 지진은 리히터 지진계로 7.4에 달하는 강도였다.
Pagan과 북쪽으로 이웃해 있는 애그리한(Agrihan)에는 미크로네시아(Micronesia)의 최고봉(965m)이 있다.
사이판 북쪽에 있는 섬 대부분은 노던 아일랜드 보호지역(Northern Islands Sanctuary)에 속하는 곳으로 사람이 살지 않는 이 곳의 동물 및 식물이 보호 속에 있다.
코코넛 팜 트리(coconut palm tree)는 이 곳 섬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코코넛 열매에서 코코넛 오일을 만드는데 이는 수출을 위한 귀중한 자원인 동시에 대다수 주민의 주요 수입원 역할을 한다.
열매는 음식과 음료로도 사용되고 꽃은 투바라고 하는 술을 만드는 데 유용하다.
그린 코코넛 껍질로는 밧줄을 만들고 성숙한 껍질로는 연료나 숯을 만들기도 한다. 그 나무는 목재나 조작에 사용되고 잎은 지붕을 엮거나 바구니를 만드는 데 쓰인다.
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나무로는 진홍색 꽃을 피우는 플래임트리를 들 수 있다. 콜레우스, 칼라듐, 필라덴드런 등도 마찬가지로 섬의 주요 식물군에 속한다.
이들 섬의 유일한 토종 포유류는 박쥐가 있는데 차모로족이 그 요리를 즐기는 관계로 거의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
외부에서 들어온 동물로는 개, 고양이, 쥐, 돼지, 소, 말, 염소 등이 있다.
로타(Rota)와 사이판의 삼바(Sambar)라는 사슴도 외부에서 들여온 종이다.
마리아나 제도에는 토종 도마뱀이 몇 있는데 스킹크, 게코(발에 흡입판이 있어 벽이나 천장으로 돌아다님)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곳 마리아나 제도에서 볼 수 있는 조류 중에는 적갈색의 공작 비둘기, 아름다운 깃털 장식의 꿀빨이새, 우아한 제비 갈매기, 멸종 위기에처한 배니코로 등이 있다.
산호, 말미잘, 해면, 갖가지 종류의 조개류 등이 바다에 서식하고 있다. 해삼(중국, 동남아시아 등지에서는 이를 말려서 훈제한 것은 강장제로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은 바닷가 얕은 곳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돌고래와 향유고래, 부리가 나온 고래도 이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종류다.
사이판은 세계에서 온도 변화가 가장 적은 지역으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는데 일년 내내 평균 기온 27도를 유지한다. 7월부터 10월까지가 우기이다. 마리아나 제도는 태풍의 직경로로 8월부터 11월까지 태풍의 영향권 안에 들어있다.